(주) 한국정보통신 기업분석 | 금융 VAN 서비스 | 2022.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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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사 개요

     한국정보통신주식회사는 1986년 5월 9일 설립되었습니다. 약식으로 KICC라고 표기합니다. 주요 사업은 카드단말기 및 POS시스템이 설치된 100만 가맹점 네트워크와 카드사, 은행, 정유사, 포인트 제공사 등과 연결된 대외 인터페이스, 그리고 이들을 연결하는 VAN시스템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금융VAN서비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금융 VAN이란?

    금융 VAN은 Value Added Network의 약자입니다. 말 그대로 부가가치가 더해진 네트워크입니다.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결재 시스템은 VAN과 PG로 분류되는데, 오프라인에서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결재하는 방식은 VAN이며 온라인에서 결재를 하는 방식을 PG라고합니다. VAN방식의 경우 카드와 가맹점간 네트워크(Network)망을 구축하여 신용카드사용 승인 중계 역할을 수행합니다.

    VAN방식과 PG사의 대표적인 차이점은 VAN방식의 경우 전표에 가맹점 실명이 기재되지만 PG방식의 경우 PG사의 이름이 기재됩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인 주식회사 서울투자파트너스는 창업투자 전문회사로써 유망한 기업들에 자본투자를 통한 수익창출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인 주식회사 이지샵은 온라인 세무신고 기능이 탑재된 전자장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종합 ERP서비스 제공 및 결제 중개 외 고객 접점 서비스를 통해 "Digital 금융 + 비즈니스 Platform 서비스" 기업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연혁

    연  월 내             용
    2018. 03 제52회 납세자의 날 모범납세자 표창(서울지방국세청)
    카카오페이 오프라인 결제 서비스 개시
    2018. 10 알리페이(Alipay) 온라인 결제서비스 개시
    국민은행 펌뱅킹 계약 체결
    2018. 11 제로페이 사업자 참여
    2019. 06 PCI DSS Ver.3.2.1 인증 획득
    2019. 08 인천국제공항공사 내국세환급 자동화기기 및 유인창구 운영사업자 재선정
    2019. 09 인천국제공항공사 내국세환급 자동화기기 및 유인창구 운영 개시
    2021. 07 나우캐스트(Nowcast)포털 대국민 서비스를 위한 통계청과 업무협약 체결
    2022. 04 종합 ERP 사업부문 물적분할(분할신설법인 : 이지샵(주))
    2022. 06 메타버스 플랫폼 결제를 위한 (주)메버와 업무협약 체결

    금융VAN 사업 매출액 (단위: 천원)

    사 업 부 문 매 출 유 형 품    목 매 출 액(비 율)
    제37기 반기 제36기 제35기
    금융VAN 상품 신용카드단말기 12,469,405
    (4.4%)
    21,623,605
    (4.0%)
    19,611,259
    (4.0%)
    용역 VAN, PG,
    TRS, AOS 등
    268,028,330
    (94.9%)
    513,486,298
    (95.1%)
    470,654,559
    (95.0%)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목 주요 상표 등 매출액(비율)
    금융VAN 상품 신용카드단말기 EasyCheck, EasyPad,
    EasyPOS 외
    12,469,405
    (4.4%)
    용역 VAN, PG,
    TRS, AOS 등
    EasyCheck, EasyPay
    Easy Tax Refund 외
    268,028,330
    (94.9%)

    산업의 현황(VAN)

    신용카드 부가통신산업은 가맹점과 카드사간 결제망시스템을 구축하여 카드사용 승인중계 및 카드전표 매입 업무를 하는 부가통신산업입니다. 신용카드 부가통신 사업자는 신용카드사를 대신하여 가맹점을 모집하고 신용카드단말기를 제공합니다. 고객이 신용 및 체크카드를 이용하여 물품 등을 구입할 경우 카드사로부터 해당회원이 카드결제승인을 받을 수 있도록 단말기를 통한 승인중계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결제 후 카드매출데이터를 정리하여 카드사에 제출하는 카드전표 매입 업무도 대행하고 있습니다.

    가맹점 인프라의 활용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타 업종에서 신용카드 부가통신사업으로 신규 진입 경쟁자가 늘어날 가능성은 상시 존재합니다. 그러나 신용카드단말기를 공급하여 가맹점 망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전산시스템 및 인력을 갖춰야 하며, 2015년 7월 여신전문금융업법의 개정으로 신용카드 부가통신사업이 등록제로 변경됨에 따라 금융당국으로부터 관리ㆍ감독을 받기 때문에 현실적인 진입장벽이 있습니다.

     

    신용카드 부가통신산업의 경우, 신용카드 이용금액의 증가가 시장의 성장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산업의 성장성은 신용카드 사용량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습니다. 핀테크사업 활성화의 일환으로 결제방식에 대한 규제가 전반적으로 완화되면서 모바일 결제서비스 시장규모가 확대되고 있으나, 카드 결제 소비자 혜택 및 오랜기간 정착되어온 신용결제 문화에 따라 신용카드결제 건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신용카드 부가통신산업은 산업수요의 대부분이 국내에서 발생하는 전형적인 내수산업으로 전반적인 경제상황 및 민간소비 등 경기변동의 영향을 비교적 크게 받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민간 소비 동향과 신용카드 이용실적은 추세적 동질성을 가집니다. 또한 소비나 소비환경으로 인해 연중에도 계절 또는 월별차이가 존재하여, 보통 5월, 여름 휴가철 및 연말에 사용건수가 많고, 각종 명절 전과 백화점의 세일행사가 있는 경우 특수가 발생합니다.

     

    소비자들의 신용카드 이용금액은 정부의 신용카드 활성화 정책 도입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2021년도 기준 현금서비스를 제외한 신용카드 이용금액은 약 786조원입니다. 이는 2012년의 약 486조원에 비하여 크게 높아진 수준으로 신용카드 사용이 보편화되어 있음을 나타냅니다. 신용카드 결제가능 상품에 대한 포괄주의식 법 개정으로 카드 이용 가능범위가 확대되어 신용카드의 이용금액 증가는 지속되고 있습니다.

    출처: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단위: 조원

    구분 신용카드이용실적 합계 카드수
    (천매)
    일시불 비중 할부 비중 현금서비스 비중
    2012 395 70.2% 91 16.3% 76 13.5% 562 116,231
    2013 417 73.1% 84 14.7% 70 12.2% 571 102,022
    2014 429 73.8% 87 15.0% 65 11.2% 582 92,321
    2015 456 74.4% 94 15.4% 62 10.2% 613 93,095
    2016 513 75.9% 101 14.9% 62 9.2% 676 95,639
    2017 534 75.9% 109 15.5% 61 8.6% 703 99,462
    2018 562 75.8% 118 15.9% 62 8.3% 741 105,063
    2019 596 76.5% 122 15.7% 60 7.8% 778 110,976
    2020 594 76.9% 124 16.0% 55 7.1% 772 113,693
    2021 651 77.4% 135 16.0% 55 6.6% 841 117,162

    산업의 현황(PG)

    PG사업은 전자상거래 과정에서 온라인 쇼핑몰 등의 사업자를 대신하여 은행/카드사 등의 금융기관에 결제대금을 청구하고, 이후 대금을 가맹사업자에게 약정 기일에 지급하는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입니다. 국내 대표 결제수단인 신용카드를 포함하여 계좌이체, 휴대폰 소액결제, ARS결제 등 다양한 결제수단을 통해 온라인상 발생하는 금융거래를 지원하며, 금융기관과 쇼핑몰과의 중계수수료를 주수입원으로 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쇼핑몰, TV홈쇼핑 및 모바일 쇼핑 등의 온라인 쇼핑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온라인 결제사업인 PG사업 역시 지난 몇 년간 급격한 외형성장을 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전통적 쇼핑시장 외에도 오픈마켓 및 소셜커머스 관련 결제가 크게 성장하였으며, O2O서비스의 확장 및 결제 수단의 다양화에 따라 PG사업은 더욱 다양한 플랫폼으로 확장되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됩니다.

     

    PG업 역시 산업수요의 대부분이 국내에서 발생하는 전형적인 내수산업으로 경기 변동에 따른 소비심리와 강한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불황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될 경우 매출이 감소할 우려가 있으며, 반대로 경기가 회복되어 내수가 활성화할 경우 수익이 증대될 것임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비의 계절성에 영향을 받아 계절별/월별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구매와 사용시점이 일치하는 오프라인 결제와는 달리, 항공권 등 선 결제 후 사용으로 인한 계절적 요인 예측 편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정 금융상품의 매수/매도에 대한 의견이 아닙니다. 위 정보에는 허위, 오류, 지연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지지 않습니다. 단순 정보공유 목적이기에 투자에있어 참고목적으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자공시시스템  한국정보통신 반기보고서(2022.06)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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