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사채 발행이유, 전환사채는 악재? 호재?

Premium content

    반응형

    전환사채(Convertible Bond)

    전환사채란 주식으로의 전환할 수 있는 선택권이 부여되어있는 사채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전환사채 발행 시 OO상사의 주가가 8천 원 이었지만, 현재는 8만 원이 되었다면 이는 전환권을 행사하는 것이 훨씬 이득이기에 당연히 주식으로의 전환권을 행사 할 것입니다.

    하지만, OO상사의 주가가 현재 800원이 되었다면 주식으로 전환하지 않고 확정되어있는 이자를 받는 선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전환사채의 소유자는 유리한 방향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전환사채 발행 이유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이유는 각 회사마다 다 다르겠지만, 보통은 자금 조달을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전환사채는 일반 사채와는 다르게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옵션을 포함하고 있어, 일반 사채보다 이자율이 낮습니다. 때문에 회사 입장에선 상대적으로 부담 없이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것입니다.

     

    호재? 악재?

    전환사채를 발행한다는 내용만으론 그 내용이 호재일지 악재일지 판단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특히 리픽싱을 악용할 때에는 기존 주주들의 지분이 낮아져 주주들에게는 불이익으로 다가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리픽싱이란 : 가격 재조정을 뜻하며 주가가 행사가액 밑으로 대폭 떨어지면 이를 조정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 위 정보엔 오류, 지연 , 허위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투자에 있어 판단자료가 될 수 없습니다.

    ※ 위 글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피해는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